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완벽하게 수초 검역하는방법


물생활하면서 물고기만 키우지는 않습니다. 물고기와 같이키우는 수초도 물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항상 새로운 물품, 생물을 들여올때는 검역을 철저히 해야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초류에 적용되는 모든 검역방법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천천히 정독하시면 수초 검역에 대해서 모두 이해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모든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관상어이든 수초이든 새로운 생물과 제품을 어항에 넣을때는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물속에는 어떠한 미생물이 혹은 어떠한 좋지않은 물질이 들어 있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전 주인 어항속에서는 문제는 없었지만 나의 어항에서는 백점병이 생기고 플라나리아가 생기고 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생활하면서는 생물에 대한 검역과 수초에 대한 검역은 항상 철저히 해야합니다. 그중에 오늘은 완벽하게 수초를 검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완벽하게 수초 검역하는방법

예전에 구매했던 유경수초들입니다. 수초안에 하늘하늘하고 파릇파릇한 수초들을 보면 기분이 매우 좋아지는데요. 수초를 구매하거나 입양하게되면 수초만 오는 것이 아니라 수조물도 같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수조물에는 거머리, 미즈지렁이, 플라나리아, 이끼류, 달팽이류, 히드라 및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 및 포자 및 충 들이 포함되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원인 물질들을 제거하는 절차를 검역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수초에도 적용가능하고 물속에 넣어야 하는 유목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검역의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목적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보통 알려져 있는 수초 검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세부 내용 꼭 확인하셔서 적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1. 희석한 락스물에 5분 담궜다가 서너번 세척하기, 보통 50~200배 희석 용액을 사용, 락스는 충분히 헹구고 물에 담궈 놓는 것이 안정 적임, 락스는 그외 이끼 제거를 위해서 잠시 담궜다 헹궈서 사용하기도 하고, 어항 세척 및 소독 등에도 유용, 경우에 따라 사용시간을 10초, 30초, 1분 나누어서 잘 사용해야합니다. 

2. 식초를 이용하여 담궜다가 세척하기, 식초는 10:1 정도 비율로 희석하여 담구는 방법
알까지 죽이는것은 어려움

3.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베키잉 소다 녹인 물에 수초를 세척하는 방법, 용량을 맞추기가 어려운 부분이 

4. 구연산을 이용하여 세척하기, 정수기 소독시 사용하는 강력한 살균효과를 가짐 물L당 10g 정도 넣어서 풀은 물에 사용, 수초 검역시에는 장갑을 끼고 수초를 나물 헹구듯이 살랑 사랑 30초 정도 흔들어준 다음 꺼내서 충분히 헹구어서 사용, 구연산 희석한 물은 수조 용품을 미사용시 세척해놓거나 소독하여 보관하는데도 거의 완벽한 효과가 있습니다. 

5. 수초 검역 약품으로 사용하기, 시중에 판매되는 여러가지 제품들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조금 비싸지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수초 검역하는방법
활착에 사용할 모스를 구연산을 이용하여 검역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간단하게 구연산 희석물에 유경수초, 모스, 음성수초, 유목을 넣고 담근 후에 충분히 헹궈주면 되는데 시간이 너무 짧으면 검역효과가 떨어지고, 농도가 너무 높거나 오래두면 수초가 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초 검역시에는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안전한 약품을 사용하더라도 적당한 시간을 검역하고 충분히 세척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초고가 레어 부세 및 수초를 검역하다가 모두 녹여서 소생 불능이 되도록 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완벽하게 수초 검역하는방법

수초 검역 용품중 가장 효과가 좋고 가성비 좋다고 생각되는 구연산입니다. 매우 저렴하고 사용방법도 간단하면서 실생활에서도 많이 쓰이는 제품입니다. 살균효과가 뛰어나서 간단하게 수초 및 수조 물품 검역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으로는 구연산을 비롯한 모든 검역 제품들은 살아있는 생물에게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꼭 기억해 주셔야하고 검역이 끊난 수초는 충분히 깨끗한 물에 헹궈서 사용해야 합니다. 
희석농도가 약하더라도 오랜기간 검역하게 되면 수초가 흐물흐물 녹거나 색이 빠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가능한 농도는 약하게 최단시간 검역하는 것이 수초에는 좋으니 항상 조심 또 조심하셔야 합니다.
수초 검역에 필요한 제품들 구매 정보는 아래 링크 통하시면 쉽게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수초 검역 용품 구매정보
물생활의 즐거움은 봉달과 번식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잘못 봉달해온 수초로 인하여 플라나리아, 거머리, 물벼룩, 삿갓조개, 물달팽이, 납작달팽이, 히드라, 실이끼, 백점충 등 다양한 유해 생물 및 미생물이 같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검역은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준비해두시고 불청객이 찾아 오지 않도록 하셔서 즐거운 물생활 되시길 기원합니다.